문제: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79
문제 설명
프렌즈 4블록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 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 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 × 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- 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- 2 ≦ n, m ≦ 30
-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nboardanswer4 | 5 |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| 14 |
6 | 6 |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| 15 |
예제에 대한 설명
-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-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정답
#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79
dx = [1, 0, 1, 0]
dy = [0, 1, 1, 0]
def solution(m, n, board):
answer = 0
board = list(map(list, board))
while True:
flag = [[False] * n for _ in range(m)]
chk = True # 4블럭 제거 유무
# 4블록 위치 찾기
for x in range(m - 1):
for y in range(n - 1):
type = board[x][y]
if type != '@':
found = True # 2x2가 일치한지 확인
for i in range(3):
nx, ny = x + dx[i], y + dy[i]
if board[nx][ny] != type:
found = False
break
# 2x2 발견하면 해당 칸 기록
if found:
chk = False
for i in range(4):
nx, ny = x + dx[i], y + dy[i]
flag[nx][ny] = True
for x in range(m):
for y in range(n):
if flag[x][y]:
for i in range(1, x + 1)[::-1]:
board[i][y] = board[i - 1][y]
board[0][y] = "@"
answer += 1
if chk:
break
return answer
print(solution(4, 5,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), solution(4, 5,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) == 14)
print(solution(6, 6,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),
solution(6, 6,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) == 15)
풀이
프렌즈 팝과 같은 게임에서 블록이 4개 이상의 블록이 모이면 블록이 터지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문제입니다. 이 문제에서 주의할 점은 2x2 블록이 겹쳐져 있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.
전체 블록을 탐색하면서 2x2 블록을 즉시 삭제하지 않고, 기록만 한 다음 전체 탐색이 끝나고 2x2 블록들을 삭제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위의 주의점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는 기록된 블럭들을 flag라는 2차원 배열에 기록하여 매 반복이 끝날때 삭제하고 위의 블럭들을 내리는 식으로 구현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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